디자인피버는 2016년 3월 클래시 로얄 한국 런칭부터 현재까지 커뮤니티 채널 전략 및 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공식카페, 페이스북, 유튜브 등 전체적인 디지털 채널 운영을 담당하며 각 채널별 특성을 고려한 전략을 세우고 다양한 실행 방안을 마련해왔습니다. 공식 카페의 경우 하드코어 유저 중심의 커뮤니티임을 감안하여 클랜전 이벤트를 기획하여 시즌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유튜브에서는 슈퍼셀에서 제작한 각종 영상의 로컬라이제이션 버전부터 디자인피버가 제작한 다앙한 영상물을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하드코어 유저들이 주로 활동하는 네이버 공식 카페를 운영했습니다. 게임이 런칭하고 카페를 처음 개설할 때부터 2018년 현재 20만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할 때까지 다양한 커뮤니티 운영 전략을 세우고 이에 따른 이벤트 등을 진행했습니다. 공식카페에서는 유저들이 재미와 유용한 팁 모두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가 생산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클랜들이 참여할 수 있는 ‘클랜 배틀’ 토너먼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유저들끼리 모여서 다양한 컨텐츠를 생산하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시간이 지날수록 질리는 공간이 되지 않도록 꾸준하게 큰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나가는 채널입니다.
클래시 로얄 런칭부터 페이스북과 유튜브 채널 또한 운영했습니다. 런칭 초기 페이스북을 주로 활용하여 유지들이 흥미를 가지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했습니다. 유튜브는 2018년 중간부터 확연하게 타겟들이 주로 쓰는 채널이 페이스북 유튜브로 이동된 것을 확인한 뒤 운영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단순히 영상만 올리는 채널이 아닌 커뮤니티 메뉴를 활용해 다양한 컨텐츠로 팬들이 클래시 로얄에 대한 즐거운 감정을 계속 가져갈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클래시 로얄의 모든 채널 중 가장 높은 도달과 영향력을 가진 채널은 클래시 로얄 게임 내에 있는 ‘로얄 뉴스’ 입니다. 게임 외 다양한 컨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로얄 뉴스 채널은 ‘컨텐츠로써 유저들이 게임에 머무는 시간을 늘린다’ 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또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컨텐츠를 모니터링하고, 양질의 컨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유저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채널인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유저들이 ‘진짜 원하는’ 컨텐츠가 나갈 수 있도록 운영한 사례입니다.